풍력에너지 함부르그: 넥상스, 세계 최초 66kV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에 케이블 공급

넥상스는 지난 2년동안 북해에서 진행되어 온 세 가지 선도적인 66kV 풍력발전단지 시범 사업에 참여하였다.

12018년 9월 26일, 프랑스 파리 – 해상 풍력터빈의 크기와 전력 출력이 계속해서 커지는 동안,  풍력발전단지 개발자와 운영자는 기존의 33kV 기술에서 66kV 로 전환하려는 준비를 하고 있다. 왜냐하면 높은 전압에서 가동하는 것이 필요한 변전소 수 감소와 더불어 설치되어야하는 케이블 길이 감소 가능성 등 수명주기에 있어 중대한 비용 효율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8년 상반기부터 66kV 기술은 블리스 해상 시험기(영국), 니썸 브레드닝 빈드(덴마크), 애버딘 베이(영국) 등 전력망에 성공적으로 연결되어 전력을 생산하는 풍력발전단지의 세 가지 시범사업을 통해 입증되었다. 넥상스는 이 세가지 프로젝트 수행에서 66kV 해상 케이블(어레이 및 엑스포트 케이블), 전력 케이블 악세사리(부싱 장비, 커넥터, 커플링 커넥터, 서지전압차단장비, 교착 리셉터클, 접속 캐비넷), GPH® 커넥션 기술과 조립 케이블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 및 악세사리를 공급하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블리스 해상 시험기는 영국 해안에서 6 km 떨어져있는 시범 공장으로 프랑스 에너지 그룹 EDF의 재생 에너지 사업부에서 건설하였다. MHI 베스타스 해상 풍력社의 V164-8.0 타입 터빈 5개가 생산하는 총 용량이 41.5 MW인 이 설비는 지난 2018년 1월부터 3만4천여가구에서 사용하는 저탄소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넥상스는 트랜스포머와 스위치기어를 연결하는 조립 케이블 점퍼와 어레이 케이블링용 해상케이블, 어케이 케이블을 풍력 터빈 스위치기어와 연결하는 커넥터를 공급했다. 트랜스포머는 EUROMOLD® 부싱과 서지전압차단장비로 조립되어 있다. 이에 더해, 조립 접속 캐비넷, 엑스포트 케이블, 풍력발전단지와 기존에 사용하는 전력망을 연결하는 커넥터가 사용되었다. 케이블 길이는 사전 조립되어 독일 호프의 넥상스 파워 악세사리 설비에서 전기 시험을 수료하였다. 설치팀은 앞으로 수행할 프로젝트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완수할 수있도록 호프에 있는 넥상스 초고압 훈련센터에서 EUROMOLD® 커넥터와 GPH® 커넥션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훈련을 받았다. 해상 케이블은 직경이 127mm로 하노버 공장에서 제조되어 하나의 길이로 2017년에 납품되었다.

니썸 브레드닝 빈드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종합 공사업체는 지멘스 풍력 발전 A/S이다. 덴마크 북해에 총 용량 28MW인 SWT-7.0-154 타입 지멘스 가메사 터빈 4개가 설치되었다. 넥상스는 타워 케이블링용 EUROMOLD® 커넥터와 삼상 케이블을 공급하고, 부싱 장비 및 서지전압차단장비를 오스트리아 바이츠에 있는 지멘스 트랜스포머 공장에 납품하며, 어레이와 엑스포트 케이블 연결용 커넥터를 공급했다. 설치팀은 호프에 있는 넥상스에서 훈련을 받았다.

스코틀랜드 북해안으로부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는 에버딘 베이 바텐폴 프로젝트는 유럽 해상풍력 배치센터(EOWDC)라고도 알려져있으며, MHI 베리타스 오프쇼어 풍력社가 설계했고 전체 설치 용량이 92.4 MW인 11 V164-8.4 및 V164-8.8 터빈이 포함된 유럽 최대 시범 공장 세 곳을 의미한다. 액세서리 설치 훈련에 더해 넥상스 파워 액세서리는 트랜스포머와 스위치기어를 연결하는 66kV 케이블 점퍼 제조도 담당했다. 액세서리와 케이블 점퍼는 독일 묀헨글라트바흐에 있는 케이블 공장으로 배송되었다. 부싱 및 서지전압차단 장비는 트랜스포머 제조업체인 ABB 핀란드로 배송되었다.

넥상스는 최첨단 케이블 자체 포트폴리오 전 제품군과 최대 운전전압 72.5kV에 적합한 표준화된 연결 솔루션을 갖추고 있으며, 신형 풍력발전단지에 사용되는 케이블을 공급할 수 있는 세계 유일 업체이다. 이 66 kV 를 설치하는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얻은 경험과 결과는 앞으로 진행하는 해상 풍력 프로젝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