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상스, 벨기에 노스웨스터 2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용 엑스포트 케이블 계약 수주

넥상스, 약 220,000여 벨기에 가정에 충분한 전력 공급이 가능한 노스웨스터 2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용 해저 전력 케이블과 관련 악세사리 공급

f2018년 10월 16일, 프랑스 파리 – 원자력 발전 산업에서 적극적인 출구 전략을 추구한 벨기에 정부는 2020년 이후 오프쇼어 풍력 발전 단지로 개발할 북해 바다 지역을 두 배로 확장했다. 벨기에는 이미 871MW 전력을 생산하는 4개의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를 보유하고 있고, 2020년까지 2.2 GW 용량으로, 2030년까지 4GW 용량으로 늘리는 것을 원한다. 오프쇼어 풍력 발전 단지를 개발, 투자, 건설하는 벨기에 기업 파크윈드社가 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파크윈드 프로젝트 노스웨스터 2의 프레임 계약에서 넥상스는 오프쇼어 풍력발전단지용 해저 전력 엑스포트 케이블을 설계, 제조, 시험하는 계약을 수주했다.

219 MW 노스웨스터 2 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는 브루제의 소도시인 제브류헤에서 46km 떨어진 곳에 위치해있다. 이는 23개 터빈으로 구성되어 있고, 벨기에 해안의 7번째 풍력발전단지가 된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풍력 터빈인 MHI 베스타스社가 제조한 9.5 MW V164 터빈을 갖춘 최초의 오프쇼어 풍력 발전단지가 될 것이다.

넥상스의 엑스포트 케이블은 노스웨스터 2 풍력발전단지로부터 모듈러 오프쇼어 그리드(MOG)에 연결된 엘리아 소유 오프쇼어 스위치 야드(OSY) 플랫폼으로 신재생 전력을 송전한다. 최신 XLPE 절연의 220kV 삼상 HVAC 케이블은 하나의 길이로 넥상스가 공급한다. 케이블 테스팅과 종단작업은 넥상스 노르웨이 팀이 실시할 예정이다.

해저 케이블은 2019년 초에 노르웨이 할덴 공장에서 제조되고, 관련 액세서리는 스위스 코타이요에 위치한 넥상스 스위스 공장에서 공급될 예정이다.

노스웨스터 2 풍력발전단지는 약 17만대 자동차 배출량에 준하는 연간 약 500,000 톤의 탄소를 저감시키며 유럽의 기후 및 에너지 정책에 중대한 공헌을 할 예정이다.

“우리는 노스웨스터 2 프로젝트를 통해 파크윈드와의 파트너십을 넓히고, 벨기에 에너지 전환에 주요 역할을 하는 이 프로젝트에 기여하게 되어 기뻤습니다. 노스윈드와 벨윈드와 같은 이전 프로젝트에서 증명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넥상스는 파크윈드의 최신 풍력발전단지에 오프쇼어 그리드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최신식 케이블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합니다.” 라고 넥상스 해저 및 육상 시스템 사업부 총괄부사장 방상 드살이 말했다.

노스웨스터 2 풍력발전단지는 2020년 상반기에 가동이 시작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