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상스, 풍력 에너지 세미나 개최

넥상스 10월 21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 홀에서 풍력에너지 관련 기술 세미나 개최

Wind Farm Seminar2009년 10월 22일 – 세계 제일의 전선 전문 기업인 넥상스는 10월 21일 부산 벡스코 컨벤션 홀에서 풍력에너지 관련 기술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 세미나에는 풍력발전단지 개발업체, 풍력발전기 제조 업체 및 관련 인증 업체를 비롯한 80여명이 참석하여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 주었다.

 

넥상스코리아와 극동전선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강인구 사장의 그룹 소개로 세미나는 시작 되었다. 넥상스 그룹은 2008년 매출액이 약 12조원 (68억 유로) 이며 39개국 80여 곳의 공장이 있고, 임직원 수는 22,400명인 전선 전문 기업으로 100년 이상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혁신적인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그 예로 세계에서 가장 큰 풍력 단지인 혼스 레브, 가장 큰 크루즈선인 퀸 메리 2호,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중국의 징 마오, 차세대 항공기인 A380과 상하이 자기 부상 열차인 트랜스라피드에도 제품을 공급했다. 한국에는 3개의 법인이 있으며, 현재 53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2008년 한국에서의 넥상스 법인의 매출 총액은 약 4천5백억원 정도이다. 강 인구 사장은 넥상스는 기간산업, 일반 산업과 빌딩에 사용 되는 모든 전선을 공급하고 있으며, 특히 풍력을 이용한 에너지 생성부터 송배전까지 전 과정에 들어가는 전선 및 접속자재를 생산 공급한다는 것을 강조 하였다.

 

넥상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영업 및 마케팅을 담당하는 리차드 호시에르이사는 풍력발전기내에 들어가는 전선 및 솔루션을 소개 하였다. 특히 케이블의 허용전류, 풍속과 케이블의 온도변화, 풍력발전기내의 열악한 환경, 풍력발전기의 수명 및 비용 등을 고려한 최적의 제품 선정 예를 들어 자세히 설명하였고, 풍력발전기용으로 특별히 개발된 넥상스의 윈드링크 (Windlink®) 제품은 풍력발전기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최적의 제품이라고 소개하였다.

 

풍력발전기용 제품에는 전선뿐 아니라 접속자재 또한 품질과 성능이 매우 중요한 점을 고려 하여, 넥상스의 접속자재 마케팅을 담당 하는 프랭크 클레이즈이사는 연결접속재, 종단접속재, 부싱, 서지 어레스터 등 다양한 접속재에 대하여 설명 하였으며, 특히 풍력발전기 내에서는 공간이 매우 협소하기 때문에 넥상스의 컴팩트한 제품이 사용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넥상스는 전력전선 접속재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베스타스, 스줄론, 시노벨등의 풍력발전기 제조업체와 함께 각각의 풍력발전기의 용도에 맞게 고객 맞춤형 접속재를 개발을 하고 있음을 강조 하였다.


 
이번 세미나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분야는 해상 풍력단지에 사용 되는 해저케이블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었다. CIGRE 워킹 그룹 멤버로 활동하고 있는 넥상스의 죠오지 발로그 이사는 넥상스는 이미 해저케이블 제조분야에서도 100여년의 역사를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하였으며, 가장 최근에 공급된 세계최초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용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지난 수년간 진행되었던 주요 프로젝트들을 소개하였다. 이와 더불어 케이블의 디자인, 포설선, 보호공사, 테스트 기술등 해저케이블의 제조에서부터 시공까지 필요한 주요 기술도 소개되었으며, 해상 풍력단지 개발시 고려 해야 할 사항 및 송전량, 송전길이등을 고려한 AC 와 DC 송전 시스템의 장단점을 비용적인 측면에서 비교 설명 하였다.  또한 넥상스는 해상 풍력 단지의 타당성 조사에서부터 생산, 설치, 유지보수를 포함 하는 턴키 방식의 서비스가 가능함을 강조하였다.

 

강인구 대표 이사는 “화석 에너지에서 신재생에너지 시대로 넘어가면서 풍력에너지에 대한 필요와 수요는 앞으로 점점 더 증가 할 것입니다. 특히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 할 때 그린에너지가 대세입니다.  시대와 고객 부응에 발 맞추어 넥상스는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넥상스의 풍력발전용 솔루션은 우리나라에서도 풍력발전단지 개발의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 라고 말했다.

연락처

송 지은 넥상스코리아 홍보팀
팩스 02)2140-3019
ji-eun.song@nexans.com

넥상스에 대해서

전력전선을 핵심 사업으로 하는 전선업계의 세계적인 선두기업인 넥상스는 다양한 종류의 케이블 (동, 알루미늄 그리고 광케이블)과 케이블링 시스템을 공급합니다. 넥상스 그룹은 기간산업, 일반 산업 및 건설사업에 초점을 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넥상스는 조선, 오일 및 가스, 원자력, 자동차, 전자, 우주항공, 핸들링, 자동화 시장 및 공공 그리고 지역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넥상스는 최첨단의 동 그리고 광케이블의 토탈 솔루션을 기간 산업, 일반 산업 그리고 건설 분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39여개국에 생산 공장과 전세계에 걸쳐 영업사무소가 있으며 현재 22,400여명의 종업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2008년 매출액은 68억 유로입니다. 넥상스는 파리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있으며 NYSE유로 넥스트의 유로 리스트 A그룹에 속해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nexans.com에서 볼 수 있습니다.